2013년 3월 24일 일요일

장고 : 분노의 추적자..

명동 CGV에서 봤습니다..

타란티노 감독의 영화는 일반적으로 B급 정서에 기반해서 원색적인 선악구도와 드라마로 설명되는 경우가 많지요. 70년대 마카로니 웨스턴이나 일본이나 홍콩 무협영화를 아주 좋아하고 설정 등을 가져오는 경우도 많구요. 이번 장고의 경우는 예전 마카로니 웨스턴 영화에서 주인공의 이름을 빌어왔습니다.

소리는 그렇다고 예전 영화들의 사운드를 복각하는 자세를 견지하지는 않았구요, 총소리나 기타 다른 사운드 이펙트들은 현대적이이서 생생하고, 다이나믹 레인지도 넓어서 클 땐 아주 크고 작은 소리들도 디테일합니다.  감독 본인의 스타일 때문에 만화적으로 삽입된 소리들도 좀 있는데 그게 예전보단 좀 덜한 것도 같고..

타란티노 감독의 영화에서 독특한 건 음악을 사용하는 방식인데, 일부러 새로 만들거나 하지는 않고 예전 영화들, 그것도 감독 본인이 좋아하는 마카로니 웨스턴 무비의 음악이나 70년대 액션물에 사용된 다른 음악들을 가져다가 '막' 씁니다. 감정선이나 내러티브와 동떨어진 것처럼 느껴지게 막 쓰는데, 그 막 쓰는 방식이 공통이랄까, 그래서 전체적으로 특유의 스타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진지하게 관객을 몰입시키려 애쓰기보다는 '즐겨 이 냥반들아'하면서 신나게 휘두른다고 생각되네요.

감독 본인도 즐겼을 것 같은 영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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